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파킨슨병

파킨슨병이란?

1817년 제임스 파킨슨이라는 영국인 의사가 처음 이 병을 기술하여 이후 그의 이름을 따서 부르고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하여 생기는 만성 신경퇴행성 질환입니다.

 

원인
파킨슨병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한 것은 이것을 생성하는 뇌의 특정 신경세포, 즉 흑색질이라는 부위의 신경세포가 파괴됨으로써 생기는 현상입니다. 흑색질의 신경세포는 뇌의 기저핵이라는 부위와 연결되고 이기저핵은 인체의 운동을 부드럽고 조화있게 그리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부위인데 흑색질에서 기저핵의 기능을 조절하기 위하여 분비하는 물질이 바로 도파민입니다. 따라서 현재 사용되는 있는 상당수의 치료약물은 부족해진 도파민을 보충하거나 그 작용을 도와줄 수 있는 것들 입니다. 하지만 무엇때문에 흑색질의 신경세포가 파괴되는 가에대하여는 아직 정확한 해답이 없습니다.

 

역학
가장 많은 발병연령은 50대 중반에서 60대 중반이지만 40대이전에 발병한 경우도 5%정도 됩니다. 인구 십만명당 이백명정도가이 병에 걸리게 되고 남자에서 조금 더 많이 발생합니다.

 

경과
대부분의 파킨슨병 환자는 서서히 병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더 이상 악화되지 않고 초기의 상태를 계속 유지하는 경우도 일부 있지만, 파킨슨병 자체가 완전히 없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파킨슨병의 증상이 악화되는 속도는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개 매우 느리게 진행하므로 대부분의 환자들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며 오랜 기간 동안 큰불편함 없이 일반적인 사회활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도파민 신경세포의 변성은 서서히 진행하므로 처음에 시작하였던 약물치료가 어느 시점에서는 효과가 떨어지는데 이런 경우에는 약물의 용량을 변화시키?거나 나 약물의 종류를 바꾸어 문제를 해결하게 되고 필요하면 수술적 치료를 받게 됩니다. 즉 파킨슨병의 치료는 한 번 처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수시로 바꾸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신경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현재의 상태를 상담하고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환자와 의사가 같이 찾아나가는 것이 이 병을 극복하는 최선의 방법인것입니다.

 

증상
초기 증상은 사람마다 다양하나 보편적인 것은 전신 쇠약감과 피로감입니다. 글씨가 변하고(점차 작아짐), 목소리가 변하고(부드러워지거나 다소 쉰 듯하게), 얼굴 표정이없어지고(소위 파킨슨양 가면), 어떤 일을 시작하기가 어려워지고(의자에서 일어서기, 차나 욕조에서 일어나기), 걸음을 시작하기가 어려워지는 것 등이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침흘림이나신경 과민, 우울증 등도 초기에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일차적 증상
흑색질의 신경세포 파괴로 인하여 생기는 직접적인 현상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떨림, 경직, 서동, 보행장애, 균형장애입니다.

 

이차적 증상
일차적 증상으로부터 파생되어 생기거나 흑색질외의 다른 신경계의 침범에 의하여 생기는 증상입니다.  증상으로는언어장애 , 연하장애 ,변비와구토 ,배뇨장애 ,우울증과불안감 ,수면장애 ,기억력장애등이 있습니다

 


치료
파킨슨병에서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한 치료는 약물치료이다. 약물치료는 부족해진 도파민을 보충해주거나 도파민의 부족으로 인한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을 맞추어 주는 약제를 사용하게 되고, 그외에도 변비와 오심, 배뇨장애, 수면장애, 우울증과 불안감, 기억장애, 통증을 조절하기 위한 약제들도 같이 사용한다.
수술치료는 파킨슨병 환자분이 약물치료를 장기간 하는 경우에 약물의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못하거나 이상운동증이 동반되어 생활이 불편한 경우에 고려되는 방법이다. 또한 병의 초기라고 하더라도 약물의 부작용이 심하여 약물복용이 힘든 분이거나 떨림이 약물치료에 반응이 없으면서 매우 심한 경우에도 수술적 치료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안전성과 효능이 여러 연구와 사례에서 입증되어 점점 더 많은 환자들이 시술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술방법이 파킨슨병을 완전히 완치시키는 것은 아니고, 또한 모든 파킨슨병 환자분들이 시행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파킨슨병 전문의사와 충분한 상담과 평가를 받고 결정해야 한다.
여러가지 운동은 현재 환자의 잔존한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게하며 관절이 굳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매일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환자의 상태에 맞추어 운동의 정도를 조절해 주는 것이 중요하고, 가능한 한 질병의 초기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좋은 운동으로는 걷기와 체조 등이 있다.
파킨슨병의 치료는 한번 처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므로 정기적으로 파킨슨병 전문의를 방문하여 현재의 상태를 상담하고, 가장 적절한 치료방법을 환자와 의사가 같이 찾아나가는 것이 이 병을 극복하는 최선의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