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병정보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질병정보 조회결과

백선

백선 또는 무좀은 효모나 사상균과 유사한 미생물인 곰팡이에 의한 피부감염이다. 백선은 몸 거의 모든 부위에 생길 수 있지만, 사타구니나 발가락 사이 그리고 비만인 사람에서 깊이 피부가 접히는 부위와 같이 따뜻하고 어둡고 습한 위치에 잘 생긴다. 

 

증상

미세한 인설을 동반한 가려운 반 혹은 반점의 형태로 나타나며 두피나 턱 등 모발이 많은 부위에 발생 시 탈모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겨우는 족부백선, 즉 발무좀이 있어서 손으로 긁거나 만지면서 손톱백선(조갑백선)으로 전파되고, 사타구니나 몸백선으로 퍼지게 됩니다.

곰팡이균에 의한 감염은 일반적인 습진성 피부병과 달라 구별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면 일반 연고를 쓰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사타구니 백선의 증상

사타구니, 허벅지 안쪽, 엉덩이까지 피부가 가려우면서 화끈거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백선이 지나간 자리는 갈색으로 색소침착이 남아 백선이 치료된 후라도 장기간 남아있게 됩니다.


치료
만약 사타구니 백선, 발 무좀 또는 체부백선이 있다면, 일반의약품인 항진균 크림, 로션으로 치료받을 수 있다. 잘 났지 않는 감염을 위해서는 경구 항진균 약물을 사용 할 수 도 있다. 두피, 수염, 손톱 또는 발톱에 진균 감염이 있다면, 경구 항진균제로 치료할 수도 있다